뒤를 돌아보는 우리 아이 (Look Behind You!)
멸망하게 된 도시에 두고 온 집과 물건들이 아쉬워 뒤를 돌아보다가 소금 기둥이 되어 버린 여인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세상에 미련을 두고, 허무한 것들을 내려놓지 못해 저주받은 여인의 이야기입니다. 어릴 적 이 이야기를 너무나 실감나게 들었던 저는 한동안 뒤를 돌아보는 것이 늘 두려웠습니다. 저주를 받을까봐 두려운 것이 아니라 지난 것들에 미련을 갖는 것이 좋지 않다는 가르침을 실천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생을 살면서 꼭꼭 뒤를 돌아보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한쪽으로 축 처진 침대 시트와 덮는 이불을 털며 펼쳐봅니다. 침대를 그렇게 해놓고 가면 나중에 돌아와서 다시 쉬어야 할 때 기분이 좋습니다. 먼지도 좀 제거되니 잠자면서 좀 더 건강할 수 있습니다. Look behind you!
식사를 하고 난 후에 제가 사용한 접시와 수저는 반드시 싱크에 넣고 물을 틀어 놓습니다. 흘린 음식을 냅킨으로 닦아내고 냅킨은 쓰레기통에 넣습니다. 딸 아이가 안 치우고 가면 불러다가 시킵니다. Look behind you!
화장실에 가면 남자들이 다 그래야 하듯 변기 시트를 들어 놓고 사용하고 제가 남긴 흔적이 아니어도 페이퍼 타월로 깨끗이 닦아낸 후 시트를 내려놓습니다. 얼마 전에 비행기를 탔을 때는 화장실에 페이퍼 타월이 많이 떨어져 있어서 발로 모은 다음 다 주워서 휴지통에 넣고 나왔습니다. 싱크 안의 물기를 닦아 놓는 것도 필수! Look behind you!
코스코나 샘스 클럽 푸드 코트에 있는 테이블들은 지저분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저는 개의치 않고 앉아 냅킨으로 깨끗이 닦아 냅니다. 제가 먹고 난 후에도 당연히 깨끗이 치우고 자리를 일어섭니다. 아이들과 함께 밥을 먹고 흘린 음식들을 그냥 두고 나가는 사람들이 때론 무례하다 느끼게 됩니다. Look behind you!
한참 재미있게 놀던 아이들이 그냥 떠나갈 땐 부드럽지만 진지하게 불러 요구합니다. 어떻게 치워야 하는지 하나씩 하나씩 가르쳐주고 보여줍니다. 귀찮고 때론 힘들기도 하지만 그렇게 해놓으면 그 다음부턴 어른이 오히려 편합니다. Look behind you!
잠시 돌아보면 크게 도움이 될 때도 있습니다. 저는 있던 자리를 떠나면서 잘 정돈시키고 가는지 돌아보았다가 핸드폰이나 지갑을 놓고 가는 것을 발견하고 크게 안도했던 적이 몇 번 있습니다. 핸드폰 가격 수 백불, 지갑을 잃어버려 운전면허증과 크레딧 카드 등을 다 다시 발급받으려면 보통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이 아닙니다. Look behind you!
자신이 머물던 자리를 돌아보는 모습은 아름답습니다. 쉽게 인식되지 않는 작은 차이이지만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알듯 모를 듯한 미묘한 유쾌함을 선사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드는 법. 사람도 이런 작은 배려를 보이는 사람들은 명품입니다. 명품 아이를 만들려면 조금 더 신경써야 합니다. 아이에게 뒤를 돌아보는 습관을 갖게 도와주세요.